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내 집 마련과 연 3.6% 고금리 둘다 잡자!

by smile info 2023. 4. 21.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

은행에서 이자 500만 원에 대해 전액 비과세 혜택을 주면서 여기에 더불어 3% 이상 고금리를 받을 수 있는 적금 통장이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정보를 모르고 있다. 두 마리의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이 우대형 통장은 바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이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이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올해 2023년이 마지막 가입 기간이며 그 이후에는 가입이 불가능하다. 일반 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으로 전환 신규 가입도 가능하며 비과세와 고금리 혜택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청년들에게 가장 유리한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한 통장이 될 것이다, 

 

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대부분 창구에서 일반 청약종합저축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건이 된다면 무조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참고로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은 청약도 중요하지만 이자 또한 중요하다. 보통 일반 청약종합저축통장의 금리는 평균 1.5~2.1% 사이의 금리가 적용되어 왔다. 그런데 2023년 3월 기준, 한국은행금리가 3.5%까지 오르면서 평균금리, 예/적금금리도 조금씩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금리는 오르지 않고 있다. 

 

이런 와중에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고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청년주거정책


가입조건과 기간

 

 

가입조건은 ➊ 나이, ➋ 소득, ➌ 주택여부 이렇게 3가지로, 나이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이면 가입할 수 있고, 소득기준은 연소득이 3,600만 원 이하(근로, 사업 기타 소득자에 한함), 주택여부는 무주택인 세대주일 경우에 가능하며 중요한 것은 기간으로 ➍ 2023년 12월 31일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장점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의 금리를 보면 일반 통장의 경우 연 2.1%인데 반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은 연 3.6%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여기에 500만 원까지 발생한 이자에 대해 비과세 혜택까지 볼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一石二鳥)라고 할 수 있다. 

 

 

1. 우대금리 3.6% 적용

 

참고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우대금리는 납입 원금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신규 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인 경우, 그리고 가입일로부터 10년 이내 무주택인 경우에 한해 우대(3.6% 이자 적용)를 받을 수 있다. 

 

2. 비과세 혜택 

 

비과세 혜택은 통장을 2년 이상 유지할 경우 저축에서 발생하는 이자 소득의 합계액 500만 원, 원금 연 600만 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3. 전환신규 가입 가능 

 

기존의 일반 청약통장이 있는 경우 자격요건이 된다면 전환 신규 가입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며 여기서 헷갈리는 사람들이 많은 데 좀 더 설명하자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으로 재가입을 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일반 청약통장을 해지하지 않고 바로 우대형 통장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납입했던 회차, 순위기산일 등을 모두 그대로 인정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이다. 단, 전환 시 우대이율과 청약 회차는 기존에 입금한 금액은 제외하고 신규 입금 분부터 적용된다. 

 

취급은행은 총 9곳이며 기존 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 시 타 은행으로 변경은 불가하다. 쉽게 말해, 국민은행에서 일반통장을 신규로 가입했다면 국민은행에서 우대형 통장으로 전환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른 은행으로 옮길 수는 없다는 말이다.  

 

 

제출서류

 

➊ 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내 발급): 무주택인 세대주인 경우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며 본인 외에 주민등록등본상 등재된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이 있다면 이에 따른 서류를 준비하면 된다.(세대원 전원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➋ 소득확인증명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과 과세특례 신청용으로 발급받으면 되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그 외에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원천징수 영수증(근로, 사업, 기타 소득)을 발급받으면 된다. 

홈택스

➌ 병력증명서: 해당하는 사람은 발급받으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참고로 신청은 현재 각 은행별로 이러한 우대형 청약저축통장 가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기존 청약저축통장 가입 은행에서 신청하면 된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 수시로 우대 통장 이벤트를 진행)

초단기 얘금통장
파킹통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