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납부한 세금을 환급받을 수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

by smile info 2023. 5. 6.

납부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

사실 세금은 납부만 하는 것이 아니며 이미 아는 사람들 중에는 자신이 납부했던 세금을 다시 돌려받고 있다. 따라서 방법만 알면 자신이 냈던 세금 돌려받을 수 있는데 그런데 이것도 기한이 있기 때문에 기한을 놓치면 자신이 돌려받을 수 있는 돈임에도 받을 수 없게 된다. 

 

 

『납부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

세금 환급금을 반드시 조회해 볼 필요가 있는 경우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 2가지

삼쩜삼 서비스 이용 방법』

 

납부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 

 

적은 금액이라도 5년 내에 소득이 있었다면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인 평균 환급액이 무려 17만 7천 원이나 되는데 이러한 환급금은 5년이 지나면 국가로 귀속되기 때문에 늦기 전에 찾아서 반드시 환급받아야 한다.  

 

 

세금 환급금을 반드시 조회해 볼 필요가 있는 경우

 

1.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직장 외 부수입이 있는 경우

 

직장인도 세금환급 대상자가 될 수 있으며 만약 최근 5년 내 이직 또는 퇴사를 하여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거나 근로소득 외에 다른 수입이 있어 세금을 내고 있다면 세금 환급 대상이 될 수 있다. 

 

2. 세금환급금 조회를 한 번도 안 해본 경우 

 

현재 자신이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투잡 수입 등 여러 가지 소득이 있었지만 그동안 세금은 그저 일방적으로 납부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해서 돌려받을 생각을 해보지 않았다면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3.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셀프 세금 신고를 시도했으나 복잡하고 어려워 중간에 포기한 경우

 

만약 위의 3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일단 세금환급금 조회를 해보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특히 5~60대 중/장년층들 중 퇴직 후 여건이 좋지 못해 아르바이트나 부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중에 아직까지 세금 환급이나 신고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으며 참고로 알바 급여받을 때조차 대부분 세금을 떼고 받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 2가지

 

1. 국세청 홈텍스 또는 주변 세무서를 방문해 직접 신고하는 방법

 

직접 신고하는 경우 세금에 대해 잘 모른다면 신청 자체가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심지어 용어도 어렵고 시간 소요도 많이 되다 보니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2. 삼쩜삼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

 

‘삼쩜삼’은 누구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세무서비스 플랫폼으로 세금환급액 조회가 단 몇 분이면 가능하고 돌려받을 환급액이 있는 경우 정말 간단한 절차를 통해 환급 신청까지 가능하다. 

 

 

삼쩜삼 서비스 이용 방법

 

PC와 스마트폰으로 모두 조회 가능한데, 요즘 PC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스마트폰으로 조회하는 방법으로, 먼저 아래의 삼쩜삼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이용해 검색 없이 간편하게 들어갈 수 있다. 

삼쩜삼 바로가기

삼쩜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아래의 ‘내 숨은 돈 확인하기’를 터치해 준다. 그러면 ‘지금 사람들이 받고 있는 환급액은 얼마?’라는 문구의 아래쪽 ‘환급액 조회하기’를 터치해 준다. 

세금 환급 방법

이어 ‘카카오 계정으로 계속하기’를 터치하면 간편 인증 요청을 위한 정보 입력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의 정보를 모두 입력한 다음 카카오 인증 또는 PASS 인증 중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증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터치해 주고 환급 신청을 위해 항목들을 동의하고 간편 인증을 하고 아래의 ‘조회결과 확인하기’를 터치하면 된다.  

 

조회 결과를 보면 자신의 5년간 소득에 대하여 나오는데 아래의 ‘다음’ 버튼을 터치하면 ‘최근 5년 중 환급 가능한 신고연도’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또 아래의 ‘다음’ 버튼을 터치하면 ‘지금 내 환급액 확인하기’ 버튼이 보이는데 여기를 터치하면 자신이 환급받을 수 있는 환급금을 보여준다.  

 

 

확인한 환급액 돌려받는 방법

 

※참고로 환급액 조회는 누구나 무료로 할 수 있지만 환급액 돌려받기의 경우 서비스 이용료가 발생하는데 환급 신청을 했다면 입금은 관할 세무서에서 해주는 방식으로 즉, 삼쩜삼은 각 개인의 환급액을 찾아 관할 세무서에 넘기는 일을 도와주면서 그에 따른 수수료 받는 것이다. 

 

이어 아래의 ‘내 세금 돌려받기’를 터치해 주면 ‘삼쩜삼에서 환급받아야 하는 이유’가 나오는데 아래의 ‘내 세금 돌려받기’를 터치해 준 후, 삼쩜삼 이용료를 결제해야 하는데 ‘결제 방법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에 진행하기’를 터치하면 환급액 신고를 위해 ‘부양가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란이 나온다. 

 

만약 자신이 해당된다면 입력한 다음 환급받을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마지막으로 ‘환급 진행을 위해 홈택스 계정 입력하기’가 나오는데 이것까지 모두 마치시면 환급 신청이 완료된다. 

 

 

➊ 삼쩜삼 홈페이지→ ➋ 내 숨은 돈 확인하기→ ➌ 환급액 조회하기→ ➍ 카카오 계정으로 계속하기→ ➎ 간편 인증→ ➏ 조회결과 확인하기→ ➐ 환급금 확인→ ➑ 내 세금 돌려받기→ ➒ 삼쩜삼 이용료 결제→ ➓ 은행과 계좌번호 입력→ ⓫ 환급 신청 완료 *아래의 삼쩜삼 세금환급금 신청과정을 다운로드해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해도 좋다.

삼쩜삼 세금환급금 신청 과정.pdf
0.45MB

※참고로 65세 이상 어르신들 중에 이러한 인증 수단인 카카오 인증 또는 PASS 인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어르신들이 많은데 인증 수단을 만드는 것은 간단하니 이번 기회에 만들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이것조차 힘들고 어렵다면 자녀 또는 지인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끝으로 환급액 입금까지는 최소 2주~ 최대 3개월이 소요되는데 그 이유는 세무서에서 검토를 한 후 입금해 주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또한 환급금은 국세 환급금과 지방세 환급금으로 나뉘어서 입금되며 보통 국세 환급금이 먼저 들어오게 되므로 처음 예상 환급액보다 적게 들어왔다고 화내지 말고 며칠 더 기다리면 지방세 환급금까지 입금이 된다. 

 

 

마치며

 

‘삼쩜삼 정말 믿을 수 있는 거야?’라고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는데 삼쩜삼은 국내외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안전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서비스로 믿고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증거는 다음과 같다. 

 

국가공인인증 완료 서비스로서 정보보호관리 체계인 ISMS 인증을 받은 업체로 세무서비스 세계 최초로 영국 정부가 이러한 삼쩜삼을 글로벌 혁신 스타트업으로 선정했다. 

 

또한 한국 납세자 연맹과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더불어 플랫폼, 프리랜서 노동공제회와도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렇듯 안전성과 기술력을 고루 갖춘 업체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해도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