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요즘 50~60대에서 인기 있는 배관기능사, 통수관리사 신청방법!

by smile info 2023. 4. 17.

배관기능사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50~60대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 있다. 자신이 일하고 싶을 때 일할 수 있는 2가지 직업으로 하나는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직업이고 또 하나는 자격증이 필요 없어 시험도 없는 직업이다.  

 

⓵ 배관기능사(국가자격증: 시험 有)

⓶ 통수관리사(시험 無)

 

⓵ ‘배관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직업이며 ⓶ ‘통수관리사’는 쉽게 말해 자격증이 필요 없는 욕실이나 화장실, 주방 등의 배관이 막혔을 때 실제 현장에서 뚫어주는 직업을 말한다. 

 

 


1. 배관기능사

 

배관기능사란, 2023년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기능사로 건축배관 분야, 플랜트 분야, 급수 설비나 배수 통기설비, 급탕설비, 냉난방 설비, 공기청정 그리고 유통 과정 등을 제어해 주는 공기조화설비 외 위생기구설비, 주방설비, 소화설비 또는 발전소나 정유공장, 조선화학공장 등 여러 가지 각종 건축 산업 등에서 일할 수 있는 직업이다. 

 

특히 각종 산업현장, 건축현장에 정규직 취업은 쉽지 않지만 나이가 들어도 개인 사업자로 편입되어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 배관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필기시험/실기시험

 

 

배관기능사 필기시험으로는 배관시공 또는 안전관리, 배관공작 및 재료, 배관제도가 있고, 실기시험으로는 단일과목으로 종합응용배관작업이 있다. 여기에 대한 배관기능사 시험 일정은 아래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자격 상세정보


2. 통수관리사

 

 

자격증이 필요 없는 통수관리사는 실제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직업으로 역시 개인사업자로 일할 수 있다. 보통 50~60대 은퇴 이후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시도하는데 여기에는 정말 많은 돈들이 들어간다. 치킨집하나 창업하는데도 1억 이상이 들어가니 말이다. 

 

하지만 치킨집이나 식당 또는 다른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요즘 같은 불경기에 1년 이상 버티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통수관리사로 창업한다면 가장 큰 장점은 창업자금이 크게 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통수관리사는 약 1000만 원 정도면 창업이 가능하고 점포도 필요 없다. 이는 배관기능사도 마찬가지다. 요즘은 각종 장비들을 집에 두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한 상담으로 일을 딸 수 있어 굳이 비싼 사무실이나 점포에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는 시대가 되었다. 

 

 

작업도 간단하다. 쉽게는 막힌 주방 배관과 화장실 배관 등의 비교적 간단한 작업의 경우 출장비를 포함해 9만~15만 원 정도 받을 수 있고, 작업시간도 20분~30분, 길면 1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효율도 좋은 편에 속하며 또한 어려운 작업의 경우 30만 원 이상 받을 수 있으니 말이다.  *통수관리사 앱도 출시했다.

통수관리사 앱

실제로 통수관리사로 일하는 사람들 중 월 1000만 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사람들도 많다. 물론 처음부터 이렇게 받기는 어렵겠지만 말이다. 

 

따라서 만약 노후 대비 자격증을 준비한다면 배관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해 볼만하며 시험이 없이 가능한 통수관리사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참고로 배관기능사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면 정부지원금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지만 통수관리사 교육은 사설 학원을 통해서 배워야 하는데 이때 교육비는 약 250~300만 원 정도 생각하면 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즉, 어차피 같은 공부라면 배관기능사를 선택해 정부지원금으로 교육받고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민해 보는 것이 좋다. 

 

학원 선택 또한 신중하게 해야 한다. 좋은 학원을 선택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 이유는 일부 학원에서는 교육비만 챙기고 차 후 아무 책임을 지지 않거나 추가적인 돈을 요구하는 학원들도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원 선택 시 역시 신중하게 고민하고 다리품을 팔아 알아보아야 한다. 

 

 

※참고로 학원 선택의 요건은 교육의 질은 물론이거니와 앞으로의 창업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의 '깨끗한연구소'에서 통수관리사에대한 질의문답을 할수 있다

깨끗한 연구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