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든 정부 지원금을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서비스 신청 방법!

by smile info 2023. 4. 16.

정부지원금 알림 서비스

대부분의 정부지원금은 몰라서 못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신청해야만 받을 수가 있고, 막상 신청을 하려고 보면 신청 기간이 끝나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을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다. 

 

 

『<정부 지원금 알림 서비스>

⓵ 카카오톡 돈 되는 정책지원금 서비스

⓶ 보조금 24 지원금 알림 서비스

⓷ 맞춤형 급여 안내 서비스』

 

1. 카카오톡 돈 되는 정책지원금 서비스

 

2023년 4월부터 카카오톡에서 ‘돈 되는 정책 지원금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대부분 현금성 지원금 공고를 기준으로 카톡 알림으로 추천 정책과 지원금 범위, 신청 기간, 신청 방법 등의 정보를 알려주는 유용한 서비스이다. 

 

 

신청방법

 

카카오톡 돈 되는 정책 지원금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먼저 카카오톡을 열고 하단의 점 3개(…)를 터치해 들어가면 페이(Pay)가 나오는데 Pay를 터하면 상단에 있는 홈/자산/혜택/전체 중 ‘전체’를 터치한 후 자산관리 메뉴를 살펴보면 돈 되는 정책 지원금 메뉴를 볼 수 있다. 

 

※참고로 카카오 페이(Pay)에 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 인증을 통해 가입해야 신청이 완료된다. 

 

돈 되는 정책지원금 메뉴를 터치해 들어가면 다양한 지원금 정보를 볼 수 있으며 하단 노란색 ‘유용한 지원금 소식 받기’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터치한 후 필수동의 체크를 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이렇게 신청하고 나면 매주 카카오톡 알림으로 도움이 될 만한 정책을 알려 준다. 더불어 돈 되는 정책지원금 메뉴에서 지원금 목록 보기를 터치하면 다양한 지원금들도 찾아볼 수 있다. 

카카오톡 알림 설정

『➊ 카카오톡 실행→ ➋ 하단의 점 3개(…) 터치→ ➌ Pay 터치→ ➍ 상단의 홈/자산/혜택/전체 중 전체를 터치→ ➎ 자산관리 메뉴→ ➏ 돈 되는 정책 지원금 터치→ ➐ 하단의 노란색 유용한 지원금 소식 받기 버튼 터치→ ➑ 필수동의 체크→ ➒ 신청 완료』

 

 

2. 보조금24 지원금 알림 서비스

 

보조금24는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추천을 해주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로 요즘 알려주는 혜택 정보 범위가 점차 늘어나 현재 정보 서비스 1000개, 지자체 서비스 4700개, 공공기관 서비스 2200개를 알려주고 있다. 또한 다른 지역의 부모님 또는 자녀 혜택까지 확인할 수 있어 가족들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도 함께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신청방법

 

먼저 PC로 신청하는 방법은 보조금24 홈페이지로 들어가 간편인증 후 가입하면 되고, 앱으로 가입하는 방법은 앱을 다운로드 해 설치한 다음 앱을 실행시키면 왼쪽 상단의 선 3개(≡)를 터치하면 보조금24 메뉴를 볼 수 있는데 보조금24를 터치해 들어가 오른쪽의 홈 메뉴를 터치해 간편 인증을 하면 로그인 후 신청이 가능하다. 

 

 

『PC: ➊ 보조금24 홈페이지→ ➋ 간편 인증 후 가입/신청

보조금24

스마트폰(앱): ➊ 정부24 앱 다운로드 후 설치/실행→ ➋ 왼쪽 상단의 선 3개(≡) 터치→ ➌ 보조금24 메뉴 터치→ ➍ 오른쪽 홈 메뉴 터치→ ➎ 간편 인증/로그인→ 신청』 

정부24 안드로이드
정부24 애플
정부24 앱 사용법

※참고로 스마트폰/컴퓨터 모두 다 사용이 어렵다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보조금24 신청하러 왔다고 하면 도움을 받아 신청할 수 있다. 

 

 

3. 맞춤형 급여 안내 서비스

 

맞춤형 급여 안내 서비스는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생애 중요한 순간마다 맞춤형으로 알아서 자동으로 찾아서 안내(알림)해주는 서비스로 원래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대상으로만 진행하였으나 작년 말부터 전 국민 모두에게 확대 되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경제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복지 멤버십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가 있다는 것이다. 복지 멤버십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 정책들을 간편하게 문자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육수당, 아동 수당, 임신 및 출산비 지원, 교육비 지원, 장애연금,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노인 기초연금, 암환자 의료비 지원, 난방비 지원, 저소득층 요금 할인 등에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지원이 있으면 자동으로 신청하라는 문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현재 약 80개의 중요정책에 대해서만 안내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앞으로 지하철 정책 등 수많은 정책들 또한 이 복지 멤버십 문자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제도 확대를 계획 중이라고 하니 일단 신청을 해두는 것이 좋을 듯싶다. 

 

신청방법

 

 

먼저 온라인 신청은 PC나 스마트폰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PC나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이라면 자녀나 지인이 도와주면 되는데 만약 지인 도움마저도 어려운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맞춤형 급여 안내 또는 복지멤버십 서비스를 신청하러 왔다고 하고 신청하면 된다. *기초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은 이미 신청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먼저 온라인 신청(PC/스마트폰 동일)은 먼저 복지로 홈페이지로 들어가 맞춤형 급여 안내 신청을 하면 되는데 로그인 시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카카오톡, 네이버 패스 등 간편 인증을 해야 한다. 로그인 이후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한 다음 신청인 정보와 가구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PC/스마트폰 동일): ➊ 복지로 홈페이지→ ➋ 로그인(간편 인증)→ ➌ 맞춤형 급여 안내→ ➍ 신청(신청인 정보와 가구원 정보 입력)』 

복지로 홈페이지

※참고로 신청하실 때 신청하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같이 사는 가구원까지 함께 복지멤버십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어르신과 같이 거주하시는 자녀들이 있다면 자녀들이 한꺼번에 신청해 주면 좋을 듯싶다. 

 

또한 가입 신청을 누르기 전 유의사항은 안내 방법을 문자 서비스로 체크를 해주면 문자로 알림을 받을 수가 있으며 금융정보 제공동의 여부 창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동의를 해주게 되면 서비스 안내에 있어서 더 정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동의를 해주는 것이 좋다. *금융정보 제공 동의를 원치 않는다면 동의하지 않아도 신청은 가능하다. 

 

 

 

댓글